무릎 퇴행성 관절염이란?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은 65세 이상 노인의 약 70-80%가 겪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노인은 좌식생활을 많이 하여서 무릎의 관절염이 생기기 쉬운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무릎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나이가 들수록 상태가 나빠집니다. 관절 안의 물렁뼈가 점점 닳아 없어져, 물이 차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관절염이 악화되면 다리의 모양도 O자 모양으로 휘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점점 걷기가 힘들어지고, 계단이나 무거운 것 들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앉았다 일어설 때 통증이 심합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 방법
증세가 심하지 않을 때는 약이나 주사, 물리치료 등의 수단으로 대처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악화되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중증으로 진전된 관절염에는 인공관절수술이 최고의 치료 방법입니다. 치아가 상했을 때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많이 하는데 아주 비슷한 수술법으로, 상한 물렁뼈를 깎아내고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만든 관절을 집어넣는 방법으로 수술하게 됩니다.
인공관절 수술 및 만족도
20년전만해도 수술법이나 인공관절이 좋지 않아 수술 후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대부분 병원에서 95% 이상 높은 성공률을 보입니다. 수술 후 2-3개월 후면 통증이 많이 없어지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져서 매우 만족해 하십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1년에 100만명, 우리나라에서도 1년에 10만명 정도의 무릎관절염 환자가 인공관절수술을 받으십니다. 대부분 연령이 65세가 넘는 분들입니다. 과거에는 마취나 수술의 부작용이 간간히 생기는 경우가 있었지만 현재는 환자의 만족도가 90-100% 가까운 안전하고 보편적인 수술법입니다. 연령이 많을수록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클 수도 있지만 심장이나 폐질환 같은 큰 질병만 없으면 대부분 수술 후 회복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누리는 길
오래 관절염으로 고생하시고 약이나 주사로도 효과가 크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정형외과의사의 진료를 받으신 후, 인공관절수술에 대하여 충분한 상담을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수술을 받으셔서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누리시기 바랍니다.